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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KPT] #4 UI 개선 프로젝트 마무리 후

ina_design 2024. 11. 15. 20:19

FACTS

지난 일주일간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월요일

팀원들과 프로젝트 대상으로 선정한 아시아나 항공 앱과 경쟁사 앱을 비교 및 분석했다.

표로 각 앱 별 기능을 정리하고 Best,Worst를 선정해보았다.

표로 정리하니까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

그리고 IA를 제작해보며 정말 서비스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다ㅎㅎ

서비스 UI 개선을 위해 아시아나 앱 UI 뜯어보기를 했는데

그 당시에는 단순히 잘못된 디자인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이걸 적는 시점에서 다시보니

앱의 장점을 부각하다보니 나올 수 밖에 없는 디자인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ㅎㅎ

서비스에서 개선할 부분, 개선 해야할 방향성에 대한 얘기까지 월요일에 했다.

 

☀️화요일

개선하려는 방향성 대로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했다.

팀원들과 각자 와이어프레임을 만들고 서로 의논하며 고민되는 점은 의견을 얻고 잘못된 점은 고치는 과정을 거쳤다.

이 날부터 튜터님 순회가 있었는데, 여러가지 질문을 했지만 튜터님 답변의 핵심은 "모든 것은 근거와 이유가 있어야한다" 였다.

그리드 시스템,아이콘,폰트 스타일,컬러 스타일,컴포넌트 등으로 구성된 UI 키트를 제작했다.

폰트 시스템을 만들 때, 윤정 튜터님께서 알려주신대로 확장성을 위한 네이밍을 적용했다ㅎㅎ

저녁부터 UI 디자인 개선 작업을 시작했다.

 

☀️수요일

그동안 들은 강의에서 배운 배리언츠,프로퍼티 등을 활용하여 UI 디자인 개선 작업을 했다.

튜터님 순회 시간에는 "오히려 너무 많은 Depth는 불편을 야기한다"라고 말씀하신 게 기억에 남는다.

저녁 쯤 각자 맡은 UI 개선 작업이 얼추 되어서 다 같이 제작한 걸 확인하며 수정을 거쳤다.

프로토타이핑보다 UI의 완성도가 더욱 중요하다는 튜터님들의 말씀을 계속 되새기며 UI를 더 신경쓰려고 애썼다.

저번에 제출한 개인과제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다. 캐러셀 하나 때문에 ... 만점을 놓쳐버려서 아쉽 ...

 

☀️목요일

발표 PPT 작업을 시작했다!

오후에 튜터님 순회 시간에 우리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과정을 보여드렸는데...개선해야 한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우리가 마음대로 기획을 바꿔버렸고, 기존 UI에 있는 중요한 기능들을 마음대로 빼버리는 실수를 했다!!

이런 디자인은 기존의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리디자인이라는 피드백을 주셨고...

우리팀 비상 비상!!!!! 피드백 주신대로 수정... 달려달려 ~~!!!!!!!(야근 싫어잉)

후다닥 했지만 대충은 하지 않은 우리... 다행히 9시 반쯤 PPT 완성 및 제출 및 퇴실쓰.

 

☀️금요일

오전에 PPT 야금야금 수정하면서 발표 준비를 했다

대본 작성하면서 부족한 부분들을 발견하며... 으아아아아아악

개선을 시킨 것과 달리 매니해서 프로젝트의 심도가 얕을까봐 걱정했는데

역시나 분석파트의 심도가 얕아서 ...!!!!! 분석파트에 대한 지적을 많이 들었다 흑흑 ...

하지만. 틀린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다~!!!

그래도 UI는 완성도가 높았다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럇호~

 

 

FEELINGS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처음에는 단순히 잘못된 디자인이라고 여겼던 아시아나 앱의 디자인...

나중에 "아 이래서 이렇게 만들었구나"를 깨달았을 때, 깨달은 뿌듯함과 함께 약간의 부끄러움을 느꼈다.

다 이유가 있어서 그렇게 디자인 한 건데 잘못된 거라고 생각하고 갈아엎으려고 했다니...!!

플젝 제출날에 약간의 야근을 할 때에는 피곤함과 압박감 그리고 책임감을 동시에 느꼈다.

개인과제에서 캐러셀 하나 때문에 만점을 못받았을 때에는 아쉽기도 했고 다음엔 더 잘해야지 하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음ㅎㅎ

오늘 발표도 분석파트에서는 지적을 받았지만... UI 완성도가 높다고 말씀해주셔서 그래도 UI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그동안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잘 되어서 너무 좋았다...

그리고 각자 맡은 부분을 열심히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결과물이 하나 둘씩 나올 때마다 뿌듯함을 느꼈다

하지만 이번 주를 마지막으로 헤어진다니 믿기지 않고 가슴이 찢어진다...흑흑잉

 

 

FINDINGS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 디자인은 단순히 미적으로 예쁜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입장,서비스 목표 등을 이해해야한다는 것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면 내가 놓친 부분을 발견할 수 있고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음
  • 피드백은 부족함을 지적받는 것이 아닌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드는 데에 필수적인 것
  • UI 개선 작업을 할 때에는 기존 사용자의 익숙함과 니즈도 고려해야한다
  • "모든 것은 근거와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튜터님의 말씀으로 디자인은 감각적인 판단만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것을 배웠다
  • 체계적인 방법으로 작업하면 확장성과 효율성이 좋아진다
  • 디테일한 시스템을 만들수록 디자인 퀄리티가 좋아지고 작업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 발표 장표를 준비할 때에는 논리적 흐름을 먼저 잡아야한다.

 

FUTURE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앞으로 디자인을 할 때 사용자와 서비스의 목표를 먼저 깊이 이해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튜터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공급자의 입장에서도 서비스를 생각해봐야겠다.

디자인을 하는 과정에서 "이 디자인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사용자가 어떤 경험을 하는지" 를 계속 생각해볼 것이다.

"근거와 이유"를 항상 생각하기!!!

리서치를 좀 더 심도있게 하고, 리서치 결과물을 장표에 적절히 녹여내야겠다.

디자인 시스템도 만들어놓고 장표에 안넣은 게 아쉽... 우리가 열심히 만들기도 했지만

발표자료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게 해주는 요소였는데 다음에는 이런 부분을 놓치지않고 꼭 넣어야겠다!

그리고 과제 만점 놓쳐서 아쉬웠으니까... 다음에는 꼼꼼히 살펴서 이런 부분을 놓치지 말아야지... ㅠㅅㅠ

 

 

 


 

KEEP

잘했던 점, 계속 유지하고 싶은 점

 

  • 튜터님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수정하고 개선한 점
  • 디자인 작업에 신경쓰고 디테일하게 해서 완성도 높은 UI를 만든 점
  • 팀원들과 맡은 부분에 책임을 다 하고 의견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든 점

 

PROBLEM

개선이 필요한 점, 문제가 있었던 점

 

  • 선 작업을 할 때 기존 사용자와 공급자를 고려하지 않아서... 중요한 기능을 임의로 제거해버려서...지적받음...
  • 경쟁사 분석과 사용자에 대한 조사가 부족했다ㅠㅠ
  • 과제 제출일에 야근하면서 느꼈다... 피드백 빨리 받을껄...ㅋㅋ큐...빠른 피드백의 중요성...

 

TRY

다음에 시도해볼 점, 새로운 시도나 실험할 점

 

  • 사용자/공급자를 고려한 디자인하기!!
  • 리서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발표자료에 녹여내기
  •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계획을 잘 세우고 피드백도 미리미리 받아보기
  • 디자인 시스템을 잘 구성했으니 ... 이런 것도 발표자료에 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