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의 공부 블로그
[TIL] #3 피그마 강의 복습, 미니 프로젝트 3일차 본문
어제 밤에 몸살기운이 있어서 테라플루 마시고 잤는데
희한하게 아침에 더 몸살이 심해졌다...!!ㅎㅎ
어쨌든 9시에 출석 찍고 계획 작성하고 오전 스크럼을 했다.
몸이 계속 안좋아서 감기약이랑 비타민C 먹고 강의를 조금 듣긴 했는데
머리에 아무것도 안들어오는 것이다... 그래서 좀 쉬엄쉬엄 했다...
다행히 오후에는 괜찮아져서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할 수 있었다! 정말 다행!
오늘의 학습내용📖
1.피그마 강의 복습
오늘 아파서 오전에 제대로 못함 ㅎ
그래서 개인 야자시간에 함...
2-2강 프레임과 그룹
프레임은 피그마에서 코드블록을 만드는 기능이자, 실제 화면으로 인식하는 개체이다.
디자인을 코드로 바꿀 때, 프레임을 이용하면 개발이 가능한 코드블록으로 만들어진다
프레임은 다른 개체나 프레임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라고도 불린다.
반면, 그룹은 여러 개체를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을 한다.
(여러 개체를 조정하거나 디자인을 정리하는 등의 편의를 위해)
프레임과 달리 그룹은 코드블록으로 인식되지 않는다.(그룹은 SVG 이미지로 인식됨)
피그마는 UI 제작 툴이기 때문에, 프레임을 주로 사용한다.
흠,,, 뭔가 차이가 명확히 이해되지 않아 구글링 해봄
"프레임은 콘텐츠를 담는 컨테이너이며, 콘텐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HTML의 div태그와 같은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2-3강 부모-자식 관계와 레이어 정렬
레이어를 정렬하고 레이어 안에 또 다른 레이어 구조를 만드는 개념
부모-자식 관계: Parent-Child(ren) 영문 표현으로 많이 씀
Align 기능을 사용할 때 Constraints가 어떻게 변하는지도 관찰해보자
Align 기능이 Constraints에 영향을 미친다.
2-4강 오토레이아웃 기능 살펴보기
피그마 테크닉의 꽃이자 기본기의 끝판왕...이라고 한다
코드블록 = 피그마 프레임 = 컨테이너
*패딩: 코드 블록 안에 있는 개체와 함께 실제 블록의 사이즈가 되는 내부 여백
*보더: 코드 블록 내부 공간 바로 바깥의 가장자리. 실제 코드 블록의 테두리
*마진: 코드 블록 바깥의 여백이자 다른 코드 블록과의 간격
오토레이아웃은 개체를 패딩으로 감싸 컨테이너를 만들 때 사용한다.
모든 코드 블록은 내부에 들어있는 개체와 개체를 둘러싼 패딩(내부여백)으로 만들어진다.
즉, 우리가 만드는 UI의 크기는 개체의 크기+패딩이다!! *컨테이너=개체+패딩
오토레이아웃 프레임에서는 레이어 순서가 우리가 아는 것과 반대이다.
2.미니 프로젝트
내일 자정까지 프로젝트 제출해야하는데 뭔가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았다...
그래서 다시 한번 프로젝트 가이드를 훑어보며
해야하는 일들 리스트를 정리하고 분배했더니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계획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다...(나 왜 mbti J 안나오는 거임)
다시 확인해보니 발표자료도 작성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내가 발표자료 초안 짜고 다른 팀원분이 디자인 해주시기로 했다~!
프로토타이핑 때문에 애먹었는데 어떻게 해결하긴 했다.
근데 해결하긴 했는데 이해가 제대로 안가서 답답함 ㅋㅋㅋㅋㅋ 천재이고싶다
3.튜터님 세션
4시 반부터 튜터님이 튜티들의 질문에 답변해주시는 세션이 진행되었다.
나는 잠시 국취제 상담 때문에 외출을 했어야했어서 다 듣진 못했다ㅠ 아쉽...
잠시나마 들었는데 유익한 내용이 많았다ㅎㅎ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력이다."
"협업이 가장 중요하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즐겨라"
"튜터님들은 항상 상주 중이고 튜티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으니 적극활용(?)하기"
"프로덕트 디자이너 신입을 뽑는 건 회사 바이 회사라서 기회가 왔을 때 바로 잡기 위해 미리 준비를 해두자.
기다리기 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등등...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고 읽으면 좋은 책도 공유해주셨다.
튜터님들이 계셔서 너무 든든하다 ㅠ.ㅠ...
느낀 점, 새롭게 깨달은 것💡
건강이 진짜 중요하다...
평소랑 똑같이 책상 앞에 앉아서 강의를 들었는디
감기몸살이라는 이유만으로 머리에 들어오는 게 하나도 없었다 ㅠ..
건강관리를 잘 해야겠다
계획의 중요성!! 팀플할 때 또 한 번 느낌...
그리고 캠프에서 프로젝트 가이드 제공해주신 것도 너무 감사했는데 한 편으로는 걱정도 되었다.
나중에 회사가면 이런 거 없을텐데... 잘 익혀둬야겠군 ㅇㅅㅇ...하고ㅋㅋ
오늘의 잘한 점🥰
아팠지만 오전에 쉬엄쉬엄한 덕에 오후에는 정신차릴 수 있었던 것 같다!
아플 때에는 무리하지 않도록 하자~~
아 그리고 오늘도 끼니 잘 챙겨먹기 성공!
오늘의 문제점,부족한 것😵💫
건강ㅋㅋ
해결방법👊
건강관리 잘하기 >.<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 프로덕트 디자이너 트랙'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5 미니 프로젝트 발표! (3) | 2024.10.25 |
---|---|
[WIL][KTP] #1 첫 미니프로젝트 후 내가 배운 것 (0) | 2024.10.25 |
[TIL] #4 미니 프로젝트 4일차 (0) | 2024.10.24 |
[TIL] #2 피그마 강의 복습, 미니 프로젝트 이틀차 (1) | 2024.10.22 |
[TIL] #1 부트캠프 첫날! (1) | 2024.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