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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D+24 디자인 숙련(UX 파트) 4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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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D+24 디자인 숙련(UX 파트) 4

ina_design 2024. 11. 21. 20:37

 

여러분(0명) 23일차가 없어서 3탄이 없어서 당황하셨죠...?

어제 감기몸살로 앓아누워서 ... 아침에 카타만 하고 퇴실했읍니다...그렇습니다...

다행히 오늘은 컨디션이 괜찮아져서 출석을 챙겼답니다~

 

1️⃣ 디자인 카타

컴포넌트 발표

 

오늘은 카타시간에 3일간 열심히 모은 컴포넌트 자료들로 발표를 했다

오늘은 버튼,토글,바에 대해서 5명 정도 발표를 했고 다른 분들이 준비해온 발표 듣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나는 줄글로 정리했는데 어떤 분은 이미지 위주로 정리하고 대본은 따로 적어서 발표하셨다.

근데 발표도 진짜 학생 가르치는 선생님 톤으로 말씀을 넘 잘하셔서 집중이 확! 됐다.

나도 저렇게 발표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 건 처음이었다 !!

 

끝나고 서로 댓글 다는 시간을 가졌는데 내 자료에 댓글로 질문해주신 분 덕분에

나도 토글과 체크박스의 차이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내일 다른 분들 발표도 집중해서 들어서 컴포넌트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겠다!

 

 

2️⃣ 강의 수강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4주~5주차 수강

 

 UX 기획의 큰 틀

아직 강의 1회차이기도 하고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머리 속에 UX 기획의 과정이 잘 안그려진다... 큰 틀부터 잡아봐야지

 

1.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

  • 문제 정의 : 정량화, 근거 필수 , 원인에 대한 근거 데이터
  • 가설 수립 : 명확한 정의, 검증 가능한 형태로 제시
  • 원페이저 작성 : 정의한 문제와 가설을 중점으로 실험의 방향성과 목적을 정리

2.유저 사용 맥락 반영

  • 유저 시나리오 : 서비스에 대한 유저 경험을 스토리텔링으로 기술
  • 고객 여정 지도 : 유저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흐름을 시각화하여 분석
  • 유저 스토리 : 특정 기능을 실제 개발 구현 가능한 작은 단위로 기술, 걸킨 문법

3.논리적인 흐름 설계

  • 유저 플로우 : 서비스 이용 과정을 유저의 행동이나 화면 간의 이동 등을 중점으로 시각화
  • 와이어프레임 : 로우 피델리티, 아이데이션과 의사결정에 기여하도록 도와줌
  • 정보 구조도 : 상위 개념, 하위 개념을 그룹핑,라벨링

4.화면 설계서 및 QA 문서

  • 화면 설계서 : 원활한 히스토리 파악 및 유지 보수를 위해 작성, 와이어프레임 + 기능 상세 정의
  • QA 문서 : 배포 전에 기능을 테스트 하는 과정, 테크니컬 QA와 디자인 QA 가 있다.

5.사용성 테스트 :

유저가 의도한 시나리오에 따라 테스크를 수행하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관찰하기 위해 진행

프로토타입이 있다면 제품 개선 전/후 언제든 활용할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 Task 유형

5주차 과제는 사용성 테스트에서 사용할 테스크를 선정하는 것이었는데

https://ubuntu.com/blog/usability-testing-how-do-we-design-effective-tasks

요 사이트에 있는 글이 도움이 되었다...

 

<사용성 테스트에서 사용해야할 태스크의 유형>

  • 중요한 테스크 ex) 자주 수행되는 테스크 또는 중요한 기능과 관련된 테스크
  • 평가자가 예상하기에 유저가 어려움을 겪을 것 같은 테스크
  • 보다 철저한 시스템 조사를 하게 하는 테스크 ex) 시스템 체계의 하부에서부터 찾아 들어가야 성취할 수 있는 테스크,또는 멀티 링크나 지름길이 있는 테스크
  • 비즈니스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테스크
  • 리디자인된 영역을 살펴보는 테스크
  •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관련된 테스크

 

 유저 져니맵 만들기 과제

 

제공해주신 유저 페르소나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유저 져니맵을 만드는 과제였다.

과제하면서 궁금했던 점

  • 유저 져니맵에 Touch Point를 넣은 경우도 많이 봤는데 정확히 Touch Point가 뭔지?
  • Pain Point와 Opportunity가 적절한지,부족하진 않은지가 궁금...

이것도 같이 공부하는 분들이랑 얘기 나눠보고 해결 안되면 튜터님께 여쭤보는 걸로 ~.~

 


 

느낀 점, 새롭게 깨달은 것💡

- UX 기획의 큰 틀에 대해 알게되었고, 이번 강의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한 그림이 조금 잡혔다

- 사용성 테스트에서 Task 선정하는 방법, 유저 저니맵을 만드는 방법

오늘의 잘한 점🥰

 - 강의를 1차 완강했다 ! 과제도 꼼꼼히 확인 후 제출 ㅎㅎ

오늘의 문제점,부족한 것😵‍💫

 - 아직 감기가 덜 나았는지... 집중력 부족...ㅠㅠ 영양제 먹었는데도 기운없음 이슈...

 

해결방법👊

 - 밥 잘 챙겨먹고 따뜻하게 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