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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프로덕트 디자이너 트랙

[TIL] D+27 사용성 테스트(UT) 프로젝트2

ina_design 2024. 11. 26. 21:08

1️⃣ 디자인 카타

모바일 컴포넌트 - 로딩 인디케이터

 

로딩 인디케이터의 하위 항목인 스켈레톤 / 스피너 / 프로그레스 바 / 애니메이션 아이콘에 대해 정리했다.

역할, 다른 명칭, 사용 이유, Do&Don't 항목을 적었다.

글을 길게 써놓고 무작정 읽기보다는ㅋㅋ 발표 자료와 대본을 따로 구성하면 좋을 것 같았다.

그래서 발표 자료는 간결하게 적어보았다. 대본은 노션에 따로 적어뒀다.

1시간 동안 다 찾기에는 양이 많아서 한 30분 정도 시간을 더 썼다.

 

 

2️⃣ 사용성 테스트(UT) 프로젝트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랜딩페이지 개선을 위한 UT

 

어제 TIL이 "시나리오 피드백 한 번 더 받아야지~" 하고 뚝 끊겨버렸는데...

피드백 받고 수정해서 파일럿 테스트 진행하느라 바빠서 TIL을 제대로 마무리 못짓고 업로드해서 그랬슴...

 

 

여러 튜터님들께 피드백을 받아 수정한

최종_최종_진짜최종 버전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해든 튜터님께서 테스크 초안이랑 비교해보시더니 확실히 좋아지긴 했다고 하셨다ㅎㅎ 다행...

 

근데 궁금한 게 생겼다...

어제 정은 튜터님께 피드백 받을 때, 사용자가 단순히 불편함을 호소한다고 해서 바로 개선하는 것은 지양해야한다고 하셨다

여기까진 이해가 되는데 그럼 사용자 테스트 결과를 어떤 식으로 해석하여 개선할 부분을 선정해야하는지

사용자가 불편하다고 한 말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건지 이해가 안갔다....

가능한 혼자 해결해보고 싶어서 지피니티한테 물어봤는데 은근 도움이 되는 답을 줬다

우선 사용자 테스트의 결과를 수집한 후, 문제를 정의해야한다.
사용자가 불편하다고 한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문제가 전체 흐름에서 중요한 지점인지도 파악해야한다.
정량적,정성적 데이터를 결합하면 더 좋고...
사용자의 불편함의 '원인'을 파악해야한다. 예를 들면 정보구조의 문제인지,시스템 반응 속도의 문제인지?
그리고 불편함의 빈도와 심각도(영향력)에 따라 피드백을 분류하고
높은 빈도+높은 심각도라면 우선순위를 높여야한다.(우선순위 매트릭스로 분류)

좀 더 깊게 들어가면 기술적,비용적 실현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다.

단순히 "불편하다"는 사용자의 말에 바로 개선작업으로 연결짓지말고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불편함이 사용자의 특정 상황에서 발생한 것인지 확인하고
사용자의 발언을 행동 데이터를 통해 비교하여 문제의 심각도를 파악하자.

개선 여부를 결정하려면 아래 두 질문을 고려해봐야한다.

"이 문제를 개선하면 사용자 경험이 얼마나 향상될 것인가?"
"서비스의 목표 달성에 이 변화가 기여할 것인가?"

 

데이터와 맥락을 통해 문제의 본질과 우선순위를 파악하자!!!...

...

..

.

.

.

 

사실 아직 이해가 잘 안간다 ...

내일 튜터님께 질문 해보는 걸루...

 

하루에 사용성 테스트 3번 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참여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ㅠ ㅠ...

낼부터 빡쎄게 정리하고 개선 시작해봐야지🔥🔥🔥

내 피땀눈물...

 

 


느낀 점, 새롭게 깨달은 것💡

- UX는 재밌지만 쉽지 않다 2222

오늘의 잘한 점🥰

- 사용성 테스트 약속 일정대로 변동없이 진행한 것!!

오늘의 문제점,부족한 것😵‍💫

- 오늘 결과 정리까지 하고싶었는데 병원다녀와서 시간이 부족...

해결방법👊

- 내일 열심히 하면 된당ㅇㅅㅇ